Home > NRL > SDM  

 
 

 

일반적으로 모드 실험에서는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제한된 선형가속도 성분을 측정하는 경우가 많다. 회전 자유도 측정의 문제이나, 유한요소모델 보정을 위하여 측정자유도와 유한요소모델의 자유도가 일치의 문제, 주파수응답함수를 이용한 구조변경의 경우에는 방법에 따라 모든 절점간의 주파수응답함수를 측정해야 하는 문제가 존재하게 된다.

 

 

 
 

14-1 회전자유도 간접측정법
연속체 구조물의 변경을 위해서 필수적인 회전자유도를 측정하는 기술로 회전가속도계가 최근 소개 되고 있지만, 가격이나 성능상의 문제로 선형 가속도계나 기타 센서를 유한차분법을 사용하는 방법, 형상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자유도 확장(expansion)을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스트레인 게이지(strain gage)를 사용하는 간접 측정 방법이 많이 연구되어고 중요하다.

 

 

 
 

14-2 자유도 확장법 / 자유도 축약법
유한 요소 모델의 자유도 축약은 고유치해석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된 분야이다. 유한요소 해석상의 전체 자유도를 주자유도(master degrees of freedom)와 종자유도(slave degrees of freedom)로 나누어 주 자유도에 대한 질량 및 강성 행렬을 구한다. 이때 종자유도를 측정자유도에 일치시켜서 모델 개선에 사용한다.

 

 

 
 

14-3 주파수응답행렬 간접측정법
주파수 응답함수를 이용한 구조 변경을 수행하기 위해서 방법에 따라 모든 절점간의 주파수 응답 함수를 측정할 필요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드누락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상당히 높은 주파수범위까지 측정을 하거나 고차모드의 영향을 적당한 방법으로 보상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측정 주파수응답함수를 직접 이용하여 주파수응답행렬의 모든 성분을 정확히 예측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