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NRL > SDM  

 
 

 

기존 구조물의 질량 및 강성 행렬을 유한 요소 방법 등을 통해서 얻은 후 구조물의 주파수 응답 함수를 개선하기 위해 구조 변경을 하게 된다. 유한 요소 해석을 기반으로 한 최적설계와 유한 요소 모델 보정, 그리고 구조변수 규명의 문제로 측정을 통해 구조변경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9-1 주파수 응답 함수 개선을 위한 최적 설계
이 방법은 유한 요소 해석을 바탕으로 하는 최적설계 문제로 이를 만족하는 설계 변수를 얻는 것이 목적이며 고려하는 주파수의 개수를 설계변수의 개수보다 충분히 많도록 적절하게 선정하면 최적 설계 변수가 유일하게 결정되는 장점이 있다.

 

 

 
 

9-2 주파수 응답 함수를 이용한 유한요소모델 보정
이 방법은 유한 요소 모델 보정에 적용하여 측정된 주파수 응답 함수 와 해석을 통해 얻은 주파수 응답 함수 와의 차이를 최소화 함으로써 설계변수를 보정하는 데 있다. 이 방법은 측정된 주파수 응답 함수로부터 설계 변수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알 수 있으므로 물리적으로 의미 있는 설계 변수의 보정이 가능하며 수치적 반복 없이 단번에 계산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9-3 주파수 응답 함수를 이용한 구조변수 규명
(Joint Identification, Dynamic Damper Design, Support Location, Fault Detection)
이 방법은 9.1절과 9.2절의 방법론과 동일하며 그 적용에 있어서 구조물의 조인트, 손상부위, 국부 비선형성 등, 국부적인 구조 변수 규명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