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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요
자동차 실내에서 발생하는 도로부밍소음은 4개의 바퀴와 노면의 마찰로 인 한 진동이 차축과 차체의 진동을 일으켜 실내에 발생하는 소음을 말한다. 이 소음의 전달 경로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시스템이므로 기존의 feedforward 제 어 알고리즘으로는 제어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부밍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센서와 가진기들의 위치 선정 방법, 시변 신호를 빠르 게 제어하는 효과적인 알고리즘의 개발되었다. leakage factor를 이용한 Constraint Filtered-X LMS 알고리즘 뿐 아니라, 제어 주파수를 임의로 선정하 여 효율적인 제어가 가능한 IIR based Filtered-X LMS 알고리즘 등이 제안되었 고, 실차 실험을 통한 제안된 알고리즘의 타당성 검증이 이루어졌다.
개념도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