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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요
소음을 능동적으로 저감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의 현명한 제어 방법들이 개발되었고, 그 결과 delayed Filtered-X LMS 알고리즘, Constraint Filtered-X LM S알고리즘이 제안되었다. Delayed Filtered-X LMS 알고리즘은 적은 계산량으로 기존의 Filtered-X LMS 알고리즘과 유사한 제어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Constriant Filtered-X LMS 알고리즘은 기존의 알고리즘보다 수렴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수렴 계수의 범위가 매우 넓어 빠른 제어 속도를 가져 천이 상태에서의 제어 성능이 우수하다. 이를 실차 내부의 엔진부밍소음 제어에 적용하여 보았고, 그 결과, Filtered-X LMS 알고리즘은 엔진의 급가속과 급감속의 천이 상태 시 제어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Constraint Filtered-X LMS알고리즘은 천이 상태에서 효과적인 제어가 이루어짐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개념도




천이성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