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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요
선박 내부에 탑재된 모터, 펌프 및 엔진의 가동 시 불균형의 진동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선박의 마운트, 덱크를 통하여 선체에 전달되어 진동을 발생시키며 이는 다시 소리 에너지의 형태로 내, 외부로 방사되거나 주변 물체에 진동 에너지를 공급하여 공진 등을 일으킨다. 소음이나 진동 등의 다양한 형태로 방사되는 에너지는 선박 내부의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선박의 피로 파괴를 일으키기도 하며 주변에 자신의 위치를 노출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따라서 내부 기계류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 에너지의 전파를 차단 또는 억제하는 것은 선박 실내외의 소음을 저감하고 주변 물체나 구조물의 공진 등을 막아내는 역할을 하며 구조물의 피로 및 파괴 현상을 예방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수행하기에 앞서 선박 내에 장착된 엔진 마운트 시스템에 능동진동제어를 도입하여 진동에너지 전파를 최소화하는 기법의 적용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선박의 엔진 진동 시스템에 대한 해석이 수행됐으며 이를 토대로 선박 진동계의 모델링이 이루어졌다. 엔진 진동 시스템의 특성상 엔진과 덱크 사이에 연성 모드를 가지는 구조물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위한 가진기, 센서의 위치 선정이 이루어졌고 효과적인 제어 기법이 적용되었다.
엔진 진동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