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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of the portable Weigh-In-Motion(WIM) System
 

차량 축하중 측정 시스템
 
현재 운행제한(과적) 단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차량 축하중 측정 시스템을 4가지로 나누어 보면 위의 그림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 나타난 4가지의 축중기를 구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연구 분야를 3가지로 나누어서 수행한다. 첫째, 차량 축하중 측정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센서(Sensor unit)의 개발이다. 축하중 측정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 및 동적 특성 파악을 통해서 새로운 센서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둘째, 차량 축하중 측정 시스템의 신호처리부(Signal Processing Part)의 개발이다. 센서부와 실제 하중이 인가되는 부분을 고려하여 신호처리에 대한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셋째, 고정식 차량 축하중 측정 시스템의 구조 개선이다. 시스템의 판(Plate) 구조 개선과정을 통해서 고정식 축중기의 운반의 용이성과 성능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센서(Sensor unit)와 신호처리부(Signal Processing)가 이러한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지 고려한다. 위에서 수행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기존의 측정 시스템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시켜 동하중과 정하중을 동시에 측정이 가능한 시스템을 제안하는데 있다. 그 시스템은 이동식 축중기과 고정식 축중기에 모두 적용 가능하며 이번 연구에서는 실제 full-scale로 제작이 용이한 이동식 축중기의 원형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이동식 정하중 축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