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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요
본 연구는 한솔전자에서 개발중인 21'' RPM이 소음 및 진동 정도를 실험을 통하여 측정하고 전체 구조물의 동특성을 규명하여 소음 및 진동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소음/진동 저감을 위한 설계 변경 및 대책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설계 변경된 prototype의 소음 및 진동 레벨을 측정하여 기존의 시스템에 비하여 향상된 정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한다. RPM의 방사 소음을 무향실에서 360도 전 방향에 대하여 측정하여 방사 소음의 방향성과 크기 및 주요 주파수 성분을 파악한다. 주요 주파수 성분에 대하여 음향 holography기법을 사용하거나 적절한 실험을 통하여 소음원을 규명하고 소음 저감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설계 변경이나 대책을 제시한다. RPM의 동특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상용 모드해석 시스템인 LMS사의 CADA-X 시스템을 사용하여 모드해석을 수행하여 구조물의 공진 주파수, 모드 형상 등을 실험적으로 파악하고 주요 부품을 정상 운전 상태에서의 진동량을 측정한다. 공진이 일어나는 경우나 주요 부품에서의 진동량이 클 경우에는 이를 회피하기 위한 간단한 구조 변경이나 진동원의 부착 방법의 변경을 제시한다. 제시한 구조 변경을 통한 공진 주파수 및 모드 형상 변화량과 진동 저감량을 2차 실험을 통하여 구하고 전체적인 소음/진동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