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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요
현재의 자전거 주행 시뮬레이터는 사용자가 눈앞에 펼쳐지는 가상의 화면을 보면서 자전거를 주행하는 일종의 가상 현실 체험 장치이다. 이러한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시스템에서 3차원 그래픽 영상부문에서의 기술 발전은 많은 진보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가상입체음향부문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3차원 가상 입체 음향이란 헤드폰이나 특정 위치에 놓인 스피커를 통해 가상 공간의 특정 위치에 음원을 형성하여 사용자가 듣는 소리가 마치 실제로 그 가상음원이 위치하고 있는 곳에서 들려오는 것처럼 방향감, 거리감, 공간감 등을 형성해 주는 것을 말한다. 실제로 사람의 눈은 전방의 일정 영역만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들려오는 소리정보에 의해서 시선을 움직이게 된다. 소리가 없고 영상만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전방의 일정 영역에만 가상 공간을 형성하지만 3차원 음향효과가 부여된 가상현실 시스템은 사용자의 모든 주위 환경을 가상공간으로 형성하는 큰 효과가 있다. 3차원 가상입체 음향 기술이 응용되는 분야에는 항공기 시뮬레이터, 원격회의시스템, 게임산업 등이 있다. 이외에도 많은 응용 분야가 있고 최근들어 국내외에서 3차원 입체 음장의 재현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연구결과에 대한 뚜렷한 객관적인 평가기준이 없으며 동일한 소리에 대하여 개개인 마다 고유한 주파수 반응특성을 보이므로 일반적인 모델 수립이 어렵다는 점 등이 해결해야 할 문제들로 남아 있다. 가상 현실 기술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의 전략 산업이며 이의 청각적인 요소를 담당하는 3차원 입체 음장 재현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투자는 그 가치가 매우 크다.

자전거 시뮬레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