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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입체음향
 

3차원 입체음향재현이란 헤드폰이나 라우드스피커를 이용하여 3차원 공간 상의 임의의 위치에 가상의 음원이 위치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가상현실시스템에서 시각시스템은 사람이 주시하는 방향의 일정 영역에 국한되는 반면, 3차원 입체음향기술은 시각을 통해 보이지 않는 위, 아래 혹은 뒤에 있는 새나 자동차와 같은 물체의 존재를 느끼게 해주어 3차원 공간 전체를 감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현재 개발된 대부분의 시스템은 2채널을 이용하는 바이너럴 사운드(binaural sound) 시스템으로 하드웨어 구성이 간단한 반면, 위와 아래, 앞과 뒤에 위치한 가상음원에 대해 정위감이 모호하다는 단점이 있다. 시스템 및 응용제어 연구실에서는 바이너럴 사운드 시스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HRTF에 대한 연구와 아직까지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다채널 입체음향 재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